개발/정리 내용
웹 개발 방법론
aihtnyc_h
2023. 1. 15. 2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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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Agile(애자일)
- Marshmellow Test와 유사한 성격(TED Tomas Wojec)
- 가장 많이 사용되는 프로젝트 관리 프로세스 중 하나
- 협업, 빠름, 효과적, 반복적, 데이터
- 프로세스보다는 개인을 중시
- 사상에 가까우며 이를 위한 방법론을 병행하여 사용되는
(2) Waterfall(폭포)
- 직관적인 방법론
- 소프트웨어 라이프사이클(SDLC, software development life cycle)
- 각 단계의 작업을 완료해야 다음 작업 수행
- 예측 가능하고 철저하게 짜여진 프로젝트 계획에 적합
- 대규모 프로젝트에서 장점
(3) Scrum(스크럼)
- 짧은 '스프린트'을 사용하여 프로젝트 주기 설정
- 스프린트 주기는 1~2주, 10명 이하의 팀원
- 스크럼 매니저(프로젝트 매니저)가 스크럼 미팅, 각 스프린트 종료 후 스프린트 회고(반성)
- 애자일 + 스크럼이 많이 사용됨
(4) 칸반
- 시각적 요소, 특히 보드(board)를 잘 사용
- 애자일 + 칸반일 경우 병목 현상의 발생 가능성을 낮춤
- 프로세스가 정의되어 있지 않음
- 사용하는 팀마다 각자의 방식으로 활용
- 원격으로 운영되는 팀에서 사용하는 것이 좋음
(5) 스크럼반
- 스크럼 + 칸반
- 스프린트 주기로 관리하지만 개별 작업을 계획에 포함
(6) PRINCE2
- Projects in Controlled Envirenments
- 영국 정부가 IT 프로젝트 수행을 위해 고안
- 7가지 핵심 원칙 (시작, 주도, 착수, 통제, 산출물인도, 단계경계관리, 종료)
(7) 6-sigma
- 품질관리에 사용
- 모든 것은 수치로 관리하도록 해야함
- 6-sigma를 달성하는 데 가장 큰 문제가 되는 부분을 찾고 해결하기 위한 목적
(8) 기타
크리티컬 체인 관리, 린(Lean)
PMBOK(Project Management Body of Knowledge)
- 착수, 계획, 실행, 성과, 종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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