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설명
휴대폰의 자판은 컴퓨터 키보드 자판과는 다르게 하나의 키에 여러 개의 문자가 할당될 수 있습니다. 키 하나에 여러 문자가 할당된 경우, 동일한 키를 연속해서 빠르게 누르면 할당된 순서대로 문자가 바뀝니다.
예를 들어, 1번 키에 "A", "B", "C" 순서대로 문자가 할당되어 있다면 1번 키를 한 번 누르면 "A", 두 번 누르면 "B", 세 번 누르면 "C"가 되는 식입니다.
같은 규칙을 적용해 아무렇게나 만든 휴대폰 자판이 있습니다. 이 휴대폰 자판은 키의 개수가 1개부터 최대 100개까지 있을 수 있으며, 특정 키를 눌렀을 때 입력되는 문자들도 무작위로 배열되어 있습니다. 또, 같은 문자가 자판 전체에 여러 번 할당된 경우도 있고, 키 하나에 같은 문자가 여러 번 할당된 경우도 있습니다. 심지어 아예 할당되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몇몇 문자열은 작성할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이 휴대폰 자판을 이용해 특정 문자열을 작성할 때, 키를 최소 몇 번 눌러야 그 문자열을 작성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1번 키부터 차례대로 할당된 문자들이 순서대로 담긴 문자열배열 keymap과 입력하려는 문자열들이 담긴 문자열 배열 targets가 주어질 때, 각 문자열을 작성하기 위해 키를 최소 몇 번씩 눌러야 하는지 순서대로 배열에 담아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
단, 목표 문자열을 작성할 수 없을 때는 -1을 저장합니다.
제한사항
- 1 ≤ keymap의 길이 ≤ 100
- 1 ≤ keymap의 원소의 길이 ≤ 100
- keymap[i]는 i + 1번 키를 눌렀을 때 순서대로 바뀌는 문자를 의미합니다.
- 예를 들어 keymap[0] = "ABACD" 인 경우 1번 키를 한 번 누르면 A, 두 번 누르면 B, 세 번 누르면 A 가 됩니다.
- keymap의 원소의 길이는 서로 다를 수 있습니다.
- keymap의 원소는 알파벳 대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 1 ≤ targets의 길이 ≤ 100
- 1 ≤ targets의 원소의 길이 ≤ 100
- targets의 원소는 알파벳 대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입출력 예
keymap targets result
["ABACD", "BCEFD"] | ["ABCD","AABB"] | [9, 4] |
["AA"] | ["B"] | [-1] |
["AGZ", "BSSS"] | ["ASA","BGZ"] | [4, 6] |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 "ABCD"의 경우,
- 1번 키 한 번 → A
- 2번 키 한 번 → B
- 2번 키 두 번 → C
- 1번 키 다섯 번 → D
- 따라서 총합인 9를 첫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
- "AABB"의 경우,
- 1번 키 한 번 → A
- 1번 키 한 번 → A
- 2번 키 한 번 → B
- 2번 키 한 번 → B
- 따라서 총합인 4를 두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
- 결과적으로 [9,4]를 return 합니다.
입출력 예 #2
- "B"의 경우, 'B'가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1을 첫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
- 결과적으로 [-1]을 return 합니다.
입출력 예 #3
- "ASA"의 경우,
- 1번 키 한 번 → A
- 2번 키 두 번 → S
- 1번 키 한 번 → A
- 따라서 총합인 4를 첫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
- "BGZ"의 경우,
- 2번 키 한 번 → B
- 1번 키 두 번 → G
- 1번 키 세 번 → Z
- 따라서 총합인 6을 두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
- 결과적으로 [4, 6]을 return 합니다.
package LV1;
import java.util.ArrayList;
import java.util.HashMap;
import java.util.List;
import java.util.Map;
public class H160586 {
public int[] solution(String[] keymap, String[] targets) {
Map<Character, List<int[]>> keyMap = new HashMap<>(); // 키맵을 저장할 맵
Map<Character, Integer> lastPress = new HashMap<>(); // 이전 키의 누름 횟수를 저장할 맵
// 키맵 구성
for (int i = 0; i < keymap.length; i++) {
for (int j = 0; j < keymap[i].length(); j++) {
char c = keymap[i].charAt(j);
if (!keyMap.containsKey(c)) {
keyMap.put(c, new ArrayList<>());
}
keyMap.get(c).add(new int[]{i, j+1});
}
}
int[] result = new int[targets.length]; // 결과를 저장할 배열
for (int i = 0; i < targets.length; i++) {
String target = targets[i]; // 대상 문자열
int presses = 0; // 누름 횟수
int prevKey = -1; // 이전 키의 인덱스
lastPress.clear(); // 이전 키의 누름 횟수 맵 초기화
for (char c : target.toCharArray()) {
if (!keyMap.containsKey(c)) { // 문자가 키맵에 없는 경우
presses = -1; // 작성 불가능한 문자열
break;
}
List<int[]> options = keyMap.get(c); // 문자에 대한 가능한 옵션 리스트
int minPresses = Integer.MAX_VALUE; // 최소 누름 횟수
int keyForMinPresses = -1; // 최소 누름 횟수를 갖는 키의 인덱스
for (int[] option : options) {
int optionPresses = option[1];
if (option[0] == prevKey && lastPress.containsKey(c)) {
// 이전 키와 같은 키를 누르는 경우
// 이전 키의 누름 횟수를 고려하여 추가 누름 횟수 계산
optionPresses += Math.max(option[1] - lastPress.get(c), 0);
}
if (optionPresses < minPresses) {
// 최소 누름 횟수 갱신
minPresses = optionPresses;
keyForMinPresses = option[0];
}
}
presses += minPresses;
prevKey = keyForMinPresses;
lastPress.put(c, minPresses);
}
result[i] = presses;
}
return result;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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