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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한국중학교에 다니는 학생들은 각자 정수 번호를 갖고 있습니다. 이 학교 학생 3명의 정수 번호를 더했을 때 0이 되면 3명의 학생은 삼총사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5명의 학생이 있고, 각각의 정수 번호가 순서대로 -2, 3, 0, 2, -5일 때, 첫 번째, 세 번째, 네 번째 학생의 정수 번호를 더하면 0이므로 세 학생은 삼총사입니다. 또한, 두 번째, 네 번째, 다섯 번째 학생의 정수 번호를 더해도 0이므로 세 학생도 삼총사입니다. 따라서 이 경우 한국중학교에서는 두 가지 방법으로 삼총사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한국중학교 학생들의 번호를 나타내는 정수 배열 number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학생들 중 삼총사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의 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하세요.
제한사항
- 3 ≤ number의 길이 ≤ 13
- 1,000 ≤ number의 각 원소 ≤ 1,000
- 서로 다른 학생의 정수 번호가 같을 수 있습니다.
입출력 예
number result
[-2, 3, 0, 2, -5] | 2 |
[-3, -2, -1, 0, 1, 2, 3] | 5 |
[-1, 1, -1, 1] | 0 |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 문제 예시와 같습니다.
입출력 예 #2
- 학생들의 정수 번호 쌍 (-3, 0, 3), (-2, 0, 2), (-1, 0, 1), (-2, -1, 3), (-3, 1, 2) 이 삼총사가 될 수 있으므로, 5를 return 합니다.
입출력 예 #3
- 삼총사가 될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package LV1;
/*
한국중학교에 다니는 학생들은 각자 정수 번호를 갖고 있습니다.
이 학교 학생 3명의 정수 번호를 더했을 때 0이 되면 3명의 학생은 삼총사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5명의 학생이 있고, 각각의 정수 번호가 순서대로 -2, 3, 0, 2, -5일 때,
첫 번째, 세 번째, 네 번째 학생의 정수 번호를 더하면 0이므로 세 학생은 삼총사입니다.
또한, 두 번째, 네 번째, 다섯 번째 학생의 정수 번호를 더해도 0이므로 세 학생도 삼총사입니다.
따라서 이 경우 한국중학교에서는 두 가지 방법으로 삼총사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한국중학교 학생들의 번호를 나타내는 정수 배열 number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학생들 중 삼총사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의 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하세요.
*/
public class H131705 {
public int solution(int[] number) {
int answer = 0;
int n = number.length;
for (int i = 0; i < n - 2; i++) {
for (int j = i+1; j < n-1; j++) {
for (int k = j+1; k < n; k++) {
if (number[i] + number[j] + number[k] == 0) {
answer++;
}
}
}
}
return answer;
}
}
배열 내에서 가능한 모든 3개의 숫자 조합을 탐색하며, 이들의 합이 0인 경우를 세는 방식으로 작동
하지만 주의할 점은 이 코드가 시간 복잡도가 O(n^3)임
이는 배열의 크기가 커질수록 실행 시간이 크게 증가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문제의 제한사항에서 배열의 크기는 최대 13이므로 이 방법이 적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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