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SMALL

시스템을 구성하는 컴포넌트들 간의 관계를 설명하고 이들이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정의하는 과정입니다. 이는 시스템의 전반적인 구조와 행동을 규정하며, 시스템의 품질 속성 (예를 들어 성능, 안정성, 유지 보수성 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는 다음과 같은 요소들을 포함합니다:

  1. 구성요소(Component): 시스템을 이루는 각각의 독립적인 단위를 의미합니다. 이는 데이터베이스, 애플리케이션, 사용자 인터페이스 등 다양한 형태가 될 수 있습니다.
  2. 연결자(Connector): 구성요소들 사이에서 데이터, 이벤트 또는 명령어를 전달하는 메커니즘입니다. 이는 메소드 호출, 메시지 전달, 데이터 스트림 등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3. 규칙과 제약사항 : 시스템의 구조와 행동에 대한 규칙과 제약사항을 정의합니다. 이는 시스템이 어떻게 동작해야 하는지, 어떤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지, 어떤 기술이나 접근법을 사용해야 하는지 등을 규정합니다.

아키텍처는 시스템의 특성을 결정하며, 이에 따라 시스템의 성능, 안정성, 유지 보수성 등 다양한 품질 속성이 결정됩니다. 따라서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는 시스템 개발의 초기 단계에서 중요한 결정을 내리는 역할을 합니다.

마지막으로,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는 높은 수준에서 시스템의 설계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며,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개발자, 프로젝트 관리자, 사용자 등)이 시스템에 대한 공통의 이해를 공유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1. 계층형 아키텍처: 이 아키텍처는 시스템을 몇 가지 계층으로 나눕니다. 각 계층은 특정 기능을 수행하며, 특정 계층은 그 아래의 계층에만 의존합니다. 예를 들어, 전형적인 3계층 아키텍처는 프레젠테이션 계층(사용자 인터페이스), 비즈니스 로직 계층, 그리고 데이터 액세스 계층으로 구성됩니다.
  2. 클라이언트-서버 아키텍처: 이 아키텍처는 클라이언트(요청을 하는 시스템)와 서버(요청을 처리하고 응답하는 시스템)로 구성됩니다. 웹 브라우저(클라이언트)와 웹 서버의 상호작용이 이 아키텍처의 한 예시입니다.
  3.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 이 아키텍처는 시스템을 작고 독립적인 서비스들로 분리합니다. 각 마이크로서비스는 특정 비즈니스 기능을 수행하며, 서로 다른 서비스와 네트워크를 통해 통신합니다. 예를 들어, 전자 상거래 시스템에서는 상품 카탈로그, 장바구니, 결제, 배송 추적 등 각각의 기능이 별도의 마이크로서비스로 구현될 수 있습니다.
  4. 이벤트 주도 아키텍처: 이 아키텍처는 시스템의 구성요소들이 이벤트를 생성하고 수신함으로써 상호작용합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웹사이트에서 주문을 하면 "주문 생성" 이벤트가 발생하고, 이를 처리하는 다른 컴포넌트(예: 재고 관리 시스템)가 이 이벤트를 수신하여 상황에 맞게 반응합니다.

각 아키텍처 스타일은 특정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설계되었으며, 그에 따라 각각의 장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시스템의 요구사항과 목표에 따라 가장 적합한 아키텍처 스타일을 선택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시스템이 크게 확장될 수 있는 경우에는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가 적합할 수 있습니다. 각 서비스는 독립적으로 배포하고 확장할 수 있기 때문에, 전체 시스템의 유연성과 확장성을 향상시킵니다.

반면에, 시스템이 실시간으로 반응해야 하거나 이벤트에 기반한 동작이 필요한 경우에는 이벤트 주도 아키텍처가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 이 아키텍처는 빠른 응답 시간을 제공하며, 여러 컴포넌트 간에 비동기적인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합니다.

또한, 간단한 웹 애플리케이션의 경우에는 클라이언트-서버 아키텍처가 충분할 수 있습니다. 이 아키텍처는 설계가 비교적 단순하며,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비즈니스 로직을 명확하게 분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를 설계할 때는 시스템의 요구사항과 목표, 그리고 시스템의 복잡성 등을 고려하여 가장 적합한 아키텍처 스타일을 선택해야 합니다. 이렇게 선택된 아키텍처는 시스템의 품질 속성, 예를 들어 성능, 유지 보수성, 확장성 등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728x90
반응형
LIST

'CS' 카테고리의 다른 글

튜링 머신(Turing Machine)  (0) 2023.05.22
캐싱(Caching)  (0) 2023.05.22
압축파일  (0) 2023.05.11
MPE  (0) 2023.05.11
폰 노이만 아키텍처  (0) 2023.05.1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