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변수 = 변하는 값
처음은 이름이 없는 변수 였다가 과정을 거쳐 name이라는 이름을 붙여줌
숫자(정수, 실수), 문자가 가능하다.
// first program을 출력하기까지 변수는 없었다.
(2) 반대말은 안 변하는 값 = 상수(Constant)
(3) 변수명 규칙
숫자로 시작할 수 없음!!
1num(x) num1(o)
공백 없음
my age(x) my_age(o)
특수문자는 _와 $만 사용가능!!
// _는 뛰어쓰기 대신해서 쓰임 -> 공백이 없어야 하기 때문에 (공백 대체용)
ex) _init, __init : 이것은 시스템을 건드리는 함수이기에 건들이지 마시오!
대소문자 구분
age, Age는 다른 변수!
(4) 암묵적인 변수명 룰
클래스 : 시작은 대문자, 두번째 이하는 소문자 (First)
상수는 처음부터 끝까지 대문자 : PARAM, PI
변수명은 소문자로 시작하여 대부분은 소문자만 씀
myAge : Camel 표기법
my_age : Snake 표기법
Camel 표기법이 헤살리기 쉽기 때문에 Snake 표기법을 더 많이 사용, 함수에서 보기 더 적합하기 때문!
ck) pintScreen :표준 표기법
(5) 인덱스 변수
특별한 의미를 가지는 것은 아니고 순서 등 숫자가 필요한 경우
정수를 표현할 때 : i, j, k, l, m (자기마음대로 내키는대로 쓰면됨!!)
ex) array[i][i]
(6) 변수 타입
byte : -128 ~127, 1byte = 8bit
boolean : true or false (cf. python True, False)
자바와 C는 소문자 파이선은 대문자
char(0 ~ 255), shot, int, long : int(적당히 큰 정수), long(매우 큰 정수)
float, double : float(적당히 큰 소수), double(큰 소수)
[애매할 때 double쓰고, float는 전 과목 평균 점수 // 일반적으로 double을 씀]
16.878 16787 -5
C, C++ Java, Javascript(배열없는 C)
C와 Javascript가 유사하며, C++과 Java도 유사
(7) char
숫자로 저장되며, 읽을 때는 문자
캐릭터로 선언할 경우 읽을 때 문자 byte로 선언할 경우 109
a(97), A(65), 0(48) : Ascii(American Standard Code for Information Interchange)
a라는 문자는 97이고 A라는 문자는 65, 0이라는 숫자는 30이다.
1111 = F, 1000 = 8, 97 = 0X61, 65 = 0X41, 48 = 0X30
x = 헥사
A > a 이것이 맞는가 (x) [ascii로 표현할 경우 소문자가 더 크다.]
(8) String
문자열을 나타내기위한 클래스
String name = "jwlee";
cf) OOM(Out of Memory)
(9) boolean
true 또는 false 값만 가지는 변수
byte -128 127, 5, 0
char 1 0 // 도 가능함!
(10) 상수
일반적으로 대문자 사용
안전장치를 위해 final이라는 키워드 사용
final이 선언된 변수를 수정하면 컴파일 시 오류
cf) final : 변수, 상수, 클래스에도 사용가능
(11) 형변환(Type Casting)
실수를 정수에 넣으려면 오류(작은집으로는 못감) [강제로 넣어야함]
정수를 실수에 넣으면 들어감
강제적(명시적) 형변환 : 큰 타입의 변수를 작은 타입으로 넣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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