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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디지털화하기
아날로그 카메라
- 화학 물질을 입힌 플라스틱 필름에 있는 감광 영역을 피사체에서 오는 빛에 노출하여 영상을 만들어 낸다.
- 영역마다 서로 다른 색의 빛을 각기 다른 양으로 받아들이고, 받아들인 빛은 필름 내 염료에 영향을 미침
- 필름은 복잡한 화학 처리 단계를 거쳐 종이 위에 현상되고 인화됨
아날로그 카메라 원리
필름에 있는 *감광 영역에서 빛을 받아들여 피사체의 색상과 명암을 기록한다.
영역마다 다른 다른 양으로 받아들이고 → 받아들인 빛은 필름 내 염료에 영향을 줌 →
필름은 화학 처리 단계를 거쳐 종이에 현상된다.
*감광 영역 : 필름에서 빛을 받아들이는 부분. 각각 다른 색상을 인식할 수 있도록 설계됨.
디지털 카메라
- 렌즈가 적색, 녹색, 청색 필터 뒤에 놓인 미세한 광검출 소자의 직사각형 배열에 영상의 초점을 맞춤
- 검출 소자는 소자에 들어오는 빛의 양에 비례하는 양으로 전하를 저장 (저장된 전하는 수치로 변환)
- 계산되어 빛의 강도를 나타내는 수를 배열한 것
- 검출 소자가 더 많고 전하가 더 정밀하게 측정 될수록 디지털화된 영상은 피사체 원형을 더 정확하게 담아냄
- 센서 배열의 각 요소는 적색, 녹색, 청색 빛의 양을 측정하는 세 개의 검출 소자로 구성됨. (각 요소는 화소라는 뜻에서 픽셀이라 함)
디지털 카메라 원리
빛의 강도 계산 원리
- 렌즈가 적, 녹, 청 필터 뒤에 놓인 광검출 소자의 직사각형 배열에 영상 초점을 맞춘다.
- 각 검출 소자는 소자에 들어오는 빛의 양에 비례하여 전하를 저장한다.
- 저장된 전하는 수치로 변환된다.
픽셀
적색, 녹색, 청색 빛의 양을 측정하는 소자를 픽셀이라고 한다.
디스플레이 화면은 각 빛 요소가 모여 구성된 배열에 영상을 표시한다.
→ 픽셀 수준에 따라 밝기 수준이 정해진다.
음향 디지털화하기
- 사회적, 경제적, 법적으로 중대한 영향을 시작한 첫 번째 분야임
- 바이닐 레코드나 카세트테이프와 달리 디지털 음악은 무료로 원하는 횟수만큼 집에서도 완벽하게 복제 가능
-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복제 금지 등 3부에서 다룸)
소리
- 음원에서 발생한 진동이 공기 압력을 변화시켜 일으킨 파동
- 소리의 근원인 음원에서 발생한 진동이 공기에 압력 변화를 일으켜 파동의 형태로 전파되어 고막을 진동시키면 신경 활동으로 변환되며, 뇌에서 이것을 소리로 받아드림
- 1870년 토머스 에디슨 축음기 장치 만듬 LP는 시간에 따른 음압의 변화를 패턴으로 새긴 나선형의 홈이 비닐 원판 나선형 홈에 패턴을 만드는데 사용됨
- 전자 회로의 전압이나 전류, 빛의 밝기, 또는 축음기처럼 순수하게 기계적인 시스템 등 여러 가지로 나타낼 수 있다. 음압 파장의 y축은 음의 강도나 세기를 나타내고, x축은 시간 초당 지나가는 파동의 개수가 음의 높이 또는 주파수가 된다.
곡선의 높이(마이크에서 측정한 기압)를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측정한다고 가정
측정값을 모아 두 면 곡선의 값에 가까운 일련의 수치기 됨
일련의 수가 파형의 디지털 표현이며, 저장, 복사, 조작되고 다른 곳으로 전송될 수 있다.
- 일련의 수를 해당 수치에 맞는 전압과 전류 패턴으로 변환하고, 스피커나 이어폰을 구동하고, 다시 소리로 표현하는 장치로 음악을 재생할 수 있다.
- 파형의 수로 변환하는 과정이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의 변환 과정이며, 변환으로 수행하는 장치를 A/D 변환기라고 한다.
- 반대 방향은 물론 디지털에서 아날로그로의 변환, 즉 D/A 변환이다.
- 변환은 결코 완벽하지 않고 각 방향으로 변환될 대 일부 정보를 읽게 된다.
디지털 데이터를 재생하는 방법
- 저장된 수치를 전압과 전류 패턴으로 변환하고
- 스피커나 이어폰을 구동하고
- 다시 소리로 재생한다.
디지털에서 아날로그의 변환은 D/A 변환이다.
각 변환은 손실이 있지만, 일반적인 사람들이 감지하기 어려운 정도이다.
- 1982년쯤 등장했고 디지털 음향이 소비자에게 전달된 첫 번째 사례
- 트랙을 따라 나 있는 각 점들은 표면이 평평하거나 미세하게 파여 있다.
- 소리와 영상은 사람이 인지할 수 있는 것보다 많은 세부 정보를 담고 있기 때문에 압축할 수 있다.
CD
: 디지털 음향이 소비자에게 전달 된 첫 번째 사례
- 디스크의 한 쪽 면에 있는 긴 나선형 트랙에 숫자 기록
- 트랙을 따라 점이 있고, 각 점들은 평평하거나 파여 있다.
- 평평하거나 파여있는 점들이 파장의 수치를 인코딩하는 데 사용됨
- 각 점은 단일 비트이고, 비트가 모여 이진 인코딩 수치를 표현한다.
- 디스크가 회전함에 따라 레이저가 트랙을 비춘다.
- 광전 센서가 빛이 반사되는 양의 변화를 감지한다.
- (반사되는 빛이 많지 않다면 파인 부분, 많으면 평평한 부분)
음악 압축 기술 : MP3, AAC
사진 압축 기술 : JPEG
영화 디지털화하기
- 1870년대 영국인 사진가 에드워드 마이브리지는 일련의 정지 영상을 차례대로 빠르게 연속해서 보여줌으로써, 사물이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는 착시 현상을 만드는 방법을 시연
- 영화의 디지털 표현은 음향과 영상 요소를 결합하고 동기화한다.
- 표준 동영상 표현 기술인 MPE 같은 압축 기술을 사용하면 저장에 필요한 용량을 줄일 수 있다.
- 일련의 정지 영상을 차례대로 빠르게 연속해서 보여주어 사물이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게 한다.
- 영화는 초당 24프레임, TV는 초당 25프레임 또는 30프레임
- 음향과 영상 요소를 결합하고 동기화 한다.
텍스트 디지털화하기
- 어떤 종류의 정보는 추가적인 변환 과정 없이 디지털로 어떻게 표현할지 합의하기만 하면 되므로 디지털 변환이 쉽다.
- 아스키 코드를 통해 변환함.
아스키 코드 : 각각의 문자에 고유 번호를 부여한 것.
유니코드 (링크)
- 다양한 지역 또는 언어권마다 많은 문자 집합 표준이 있지만, 전 세계적으로는 유니코드라는 단일 표준으로 수렴한다.
- 모든 언어에 있는 모든 문자에 고유한 숫자 값을 지정한다.
- 유니코드에는 14만 개가 넘는 문자가 있고 그 수는 꾸준히 늘고 있다.
- 유니코드 웹사이트에는 모든 문자를 보여 주는 도표가 있다.
디지털 표현은 이 모든 종류의 정보와 더불어 숫자 값으로 변환될 수 있는 어떤 것이든 나타낼 수 있다. 또한 숫자에 불과하므로 디지털 컴퓨터로 처리될 수 있다.
보편화된 디지털 네트워크인 인터넷을 통해 다른 어떤 컴퓨터로도 복사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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