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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선행 스킬이란 어떤 스킬을 배우기 전에 먼저 배워야 하는 스킬을 뜻합니다.
예를 들어 선행 스킬 순서가 스파크 → 라이트닝 볼트 → 썬더일때, 썬더를 배우려면 먼저 라이트닝 볼트를 배워야 하고, 라이트닝 볼트를 배우려면 먼저 스파크를 배워야 합니다.
위 순서에 없는 다른 스킬(힐링 등)은 순서에 상관없이 배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파크 → 힐링 → 라이트닝 볼트 → 썬더와 같은 스킬트리는 가능하지만, 썬더 → 스파크나 라이트닝 볼트 → 스파크 → 힐링 → 썬더와 같은 스킬트리는 불가능합니다.
선행 스킬 순서 skill과 유저들이 만든 스킬트리1를 담은 배열 skill_tre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가능한 스킬트리 개수를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작성해주세요.
제한 조건
- 스킬은 알파벳 대문자로 표기하며, 모든 문자열은 알파벳 대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 스킬 순서와 스킬트리는 문자열로 표기합니다.
- 예를 들어, C → B → D 라면 "CBD"로 표기합니다
- 선행 스킬 순서 skill의 길이는 1 이상 26 이하이며, 스킬은 중복해 주어지지 않습니다.
- skill_trees는 길이 1 이상 20 이하인 배열입니다.
- skill_trees의 원소는 스킬을 나타내는 문자열입니다.
- skill_trees의 원소는 길이가 2 이상 26 이하인 문자열이며, 스킬이 중복해 주어지지 않습니다.
입출력 예
skill skill_trees return
"CBD" | ["BACDE", "CBADF", "AECB", "BDA"] | 2 |
입출력 예 설명
- "BACDE": B 스킬을 배우기 전에 C 스킬을 먼저 배워야 합니다. 불가능한 스킬트립니다.
- "CBADF": 가능한 스킬트리입니다.
- "AECB": 가능한 스킬트리입니다.
- "BDA": B 스킬을 배우기 전에 C 스킬을 먼저 배워야 합니다. 불가능한 스킬트리입니다.
- 스킬 트리: 유저가 스킬을 배울 순서 ↩
package LV2;
public class H49993 {
public int solution(String skill, String[] skill_trees) {
int answer = 0; // 가능한 스킬트리의 개수
// 각 스킬트리에 대해 반복문 실행
for (String skillTree : skill_trees) {
int learningIdx = 0; // 배울 차례인 스킬의 인덱스
boolean isPossible = true; // 스킬트리가 가능한지 나타내는 변수
// 스킬트리의 각 스킬에 대해 반복문 실행
for (char curSkill : skillTree.toCharArray()) {
int skillIdx = skill.indexOf(curSkill); // 현재 스킬의 선행 스킬 내 인덱스
if (skillIdx == -1) continue; // 현재 스킬이 선행 스킬에 없는 경우, 무시하고 다음 스킬로 넘어감
if (skillIdx == learningIdx) learningIdx++; // 현재 스킬이 배울 차례인 스킬인 경우, 다음 스킬로 이동
else { // 현재 스킬이 배울 차례가 아닌 스킬인 경우, 스킬트리가 불가능하다고 판단하고 반복문 종료
isPossible = false;
break;
}
}
if (isPossible) answer++; // 스킬트리가 가능하다면, 가능한 스킬트리 개수 증가
}
return answer; // 가능한 스킬트리 개수 반환
}
}
킬 순서에 따라 유저들이 만든 스킬트리가 가능한지 판단해야 하는 문제이다.
여기에는 간단한 접근 방식이 있다. 각 스킬트리에 대해, 스킬트리의 스킬이 주어진 스킬 순서에 어떻게 나타나는지 확인하면 된다.
모든 스킬트리에 대해 선행 스킬 순서를 준수하는지 확인한다. 스킬트리의 각 스킬이 선행 스킬에 존재하는지, 그리고 그것이 현재 배울 차례의 스킬인지 확인한다.
선행 스킬에 없는 스킬은 무시하고, 배울 차례가 아닌 스킬이 나타나면 그 스킬트리는 불가능하다고 판단한다.
이 방식으로 모든 스킬트리를 확인하고, 가능한 스킬트리의 개수를 반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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